중국의 이커머스 시장
중국의 전자상거래 이용 인구수 증가
중국인들의 대다수의 인구가 전자상거래를 이용하는 이유는 중국의 디지털화로 인해 인터넷에 연결된 스마트폰의 일상적인 사용과 간편결제 플랫폼 덕분에 온라인 거래시 매우 쉽고 편리하게 결제할 수 있고 때문이라고 한다 .
2009년 온라인 쇼핑객은 1억 800만 명에서 2021년에는 온라인 쇼핑객이 8억 4200만 명으로 증가했다. 지금은 9억 명을 넘었다.
코로나19로 인한 세계적 팬데믹 이후,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성장률은 높게 기록했다.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판매함으로써 기업은 매출을 20%까지 늘릴 수 있다고 추정했다. 중국에서 전자상거래는 기업뿐만 아니라 국가 경제에도 필수적으로 보인다.
이제 전 세계 전자상거래 매출의 예상 증가를 살펴보면, 중국은 2019년 기준 8,626억 달러로 단연 선두 국가이며 , 2024년에는 1,5562억 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국가 전체 소매 매출의 60%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중국 소비자들은 전에 들어 본 적이 없는 회사의 제품을 사는 것을 꺼려한다 . 따라서 판매자들은 Tmall이나 JD.com과 같은 유명한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필요하지만 각 플랫폼이 정한 엄격한 규칙과 조건 때문에 플랫폼에 소매업자들이 진입하는 것은 쉽지가 않다.
중국 소비자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브랜드가 선정되고, 고객 서비스와 관련하여 엄격한 규칙을 판매자가 따라야한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유명한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만 신뢰한다. 플랫폼을 통해서 구매하는 제품에 문제가 있는 경우 바로 환불이 가능하다. 반대로 판매회사에서 직접 구매한 경우에는 이러한 보장을 제공하지 않는다.
기사는 미국 조사업체 센서타워(Sensor Tower)가 수집한 데이터를 토대로 월간 활성 이용자 수별로 순위를 매겨 앱스토어 서비스 'Google Play'와 'AppStore' 이용자를 집계했다고 전했다.
글로벌 10대 전자상거래 App 중 쇼피(1위 Shopee 중국 기업 자금 지원), 테무(4위 Temu), 쉬인(5위 SHEIN), 라자다(7위 Lazad 중국 기업 자금 지원) 등 7개가 있습니다. , 타오바오(8위 Taobao), 알리익스프레스(9위 AliExpress), 샤오훙수(10위 Xiaohongshu) 등 7개가 중국 기업에 속하거나 중국 기업이 투자한 기업이다. 또한 2021년보다 상위 10위권에 중국 기업 APP이 1개 더 추가되었으며, 시장 점유율은 전체 시장의 26%에 도달해 5% 포인트 증가했다.
센서타워는 일본 모바일 이커머스 앱 순위 1위에 오른 쉬인(SHEIN)과 미국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킨 테무(Temu)와 같이 중국 이커머스 앱 성과에 특히 주목했다.
미국 시장에서 이커머스 리테일 브랜드의 디지털 광고 지출은 최근 몇 년 동안 증가해 2023년에는 전년 대비 24% 이상 증가한 216억달러에 달했다. 2023년에는 ‘테무’와 ‘쉬인’이 전 세계로 사업을 확장하면서 미국 시장에서 디지털 광고 지출액이 각각 5억1000만달러와 4억2000만달러로 증가하며 디지털 광고 지출 1위인 ‘아마존 쇼핑’의 뒤를 이었다.
중국 이커머스의 주 고객층
대부분의 사용자는 26세에서 40세 사이의 연령대 에 속합니다 . 이러한 형태의 전자상거래는 중국 소비자가 해외로 여행하지 않고도 외국 기업에서 편리하게 상품을 구매할 수 있게 해줍니다.
거래 방식과 거래성사 시 비용발생
1.간편결제 위쳇페이와 알리폐이
1)위챗페이
WeChat Pay는 Tencent가 중국 시장에서 개발하여 출시한 모바일 결제 서비스다. 10억 명 이상의 활성 사용자를 보유한 메시징 앱인 WeChat을 사용하여 사용자와 회사가 WeChat Pay QR 코드로 상품과 서비스를 결제할 수 있도록 한다.
WeChat Pay는 유독 중국에서 인기가 많은데, 사용 가능한 도구가 많고 편리하고 사용하기 쉽기 때문이다. 체크아웃 카운터에서 휴대폰으로 QR 코드를 스캔하기만 하면 결제가 즉시 처리된다. WeChat Pay 사용과 관련된 국경 간 전자 상거래 거래에 대한 추가 수수료나 요금은 없다.
- 핵심정보 -
"결제계좌"는 무료
거래비용 : 총금액의 3%
최소 5,000달러의 거래 계약(적을 경우 추가 수수료가 부과될 수 있음)
RMB와 유로, 미국 달러, 일본 엔, 영국 파운드, 호주 달러, 싱가포르 달러, 홍콩 달러, 한국 원 간의 거래가 허용된다.
2)알리페이
알리페이는 2004년 중국에서 출시된 온라인 결제 플랫폼이다. 알리바바 그룹, 중국 다국적 전자상거래, 소매, 인터넷, AI 및 기술 대기업에서 운영한다. 알리페이는 현재 중국 시장에서 6억 명 이상의 활성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AliExpress, Taobao, Tmall Global 및 기타 알리바바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판매자들이 주로 사용한다.
Alipay는 신용카드 결제, 은행 송금 결제, 착불 결제를 포함하여 모든 국경 간 전자상거래에 사용 가능한 여러 가지 결제 옵션을 제공한다.
알리페이는 구매자 보호와 같은 보안 도구도 제공하는데, 이는 구매자가 제품을 받지 못할 경우 환불을 보장하는 기능이다.
- 핵심 정보 -
Alipay 계정: $1,000
거래 비용: 3% (거래 금액이 100만 위안을 초과하는 경우 감소)
최소 $5,000의 거래 계약 (주/월/분기별로 협상 가능)
모든 WeChat 결제를 지원하고 외화 결제를 지원하여 외국인이 상품을 판매하기 쉽게 해준다.
2.중국의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CBEC) 비용
중국의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CBEC) 비용은 다른 국가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 이는 중국 정부가 무역 및 상업 개발을 장려하기 위해 시행한 많은 정책과 규정 때문입니다. 중국 정부는 수많은 제품에 대한 판매 관세를 철폐하고, 국경 간 전자상거래를 위한 경제특구를 설립 하고, 해외와 국내 세그먼트의 통합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온라인 지불 및 물류를 위한 국가 플랫폼을 개발했습니다.
중국의 외국 무역의 주요 수수료 및 비용:
인터넷 국경 간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생성 및 유지 관리(플랫폼 관련 수수료: Tmall Global/Taobao/Kaola 등)
디자인, 업데이트, 웹사이트 통합 및 최적화(디자이너 수수료)
매출을 늘리기 위한 트래픽 생성(경쟁자가 많을수록 비용이 더 많이 듭니다)
창고 관리 시스템 및 데이터 관리,
기업 자원 계획,
교통관리시스템,
배송, 물류 및 관세 무역 비용,
광고 및 마케팅 캠페인(WeChat, Weibo, XiaoHongShu 등)
중국 이커머스의 트렌드 전망
1) 연평균 성장률(CAGR)
iiMedia Research의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CBEC 시장 규모는 2025년까지 9조 4,400억 위안(1조 4,500억 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 2020년에서 2025년까지 연평균 성장률(CAGR) 20.9%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중국의 전자상거래 시장은 2027년까지 연평균 성장률(CAGR) 11.3%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장기적으로 강력한 성장 잠재력을 의미한다.
2) 쇼퍼테인먼트 트렌드
엔터테인먼트와 결합된 쇼핑, 즉 “쇼퍼테인먼트”는 81억 달러의 가치가 있을 것이라고 한다. 이는 온라인 쇼핑객의 73% 이상을 차지하는 Z 세대가 이러한 형태의 쇼핑을 매우 선호하고 온라인 콘텐츠 제작자가 시작한 새로운 트렌드를 따르는 현상이 있기 때문이다.
비디오 기반 플랫폼인 TikTok Shop이 쇼퍼테인먼트 트렌드를 이용하는 데에 적합하다고 덧붙였다. 이러한 라이브스트림 전자상거래는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붐을 일으키는 트렌드다. 이는 기업이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을 사용하여 제품을 선보이고 실시간으로 소비자와 소통하는 것을 포함한다.
이 혁신적인 접근 방식은 매우 성공적임이 입증되었으며, 라이브 스트리밍은 2021년에만 무려 3,000억 달러의 수익을 창출했다. 라이브스트림 쇼핑을 시청한 도시 중국 소비자의 69%가 구매를 했다는 사실을 보면 이러한 추세가 지속될 것이라는 것이다.
3) 디지털 플랫폼과 소셜 커머스
WeChat, Douyin(중국에서는 TikTok)과 같은 디지털 플랫폼은 중국에서 전자상거래 매출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플랫폼은 미국에 비해 소셜 커머스에서 더 발전되어 있다.
중국 중소기업은 소셜 미디어와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와 함께 이러한 플랫폼을 활용하여 온라인 고객 트래픽을 늘린다. 중국의 소매 전자상거래 매출은 상당한 성장을 경험했으며, WeChat과 TikTok이 중요한 역할을 했다.
4)AI, AR, VR 같은 메타버스 기술활용
AI 기술을 사용하면 고객의 선호도와 검색 기록에 따라 개인화된 추천 및 오퍼를 제공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쇼핑객은 자신의 취향과 필요에 맞는 제품을 찾을 수 있다.
또한 AR 및 VR 기술을 통해 고객은 구매 결정을 내리기 전에 제품을 가상으로 시도하고 자신의 주변 환경에서 시각화할 수 있다 . 편의성, 개인화 및 원활한 쇼핑 경험을 향상시킴으로써 이러한 혁신은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중국 온라인 쇼핑객의 충성도를 촉진한다
https://m.blog.naver.com/hyungak2/223432723496
https://marketingtochina.com/ecommerce-in-china-stats-facts-trends/
https://marketingtochina.com/guide-ecommerce-china/
센서타워 ‘2024년 전 세계 모바일 앱(비게임) 시장 전망’ 리포트 발표 - 테크42 (tech42.co.kr)
베트남의 이커머스 시장
베트남과 태국은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2개의 전자상거래 시장으로, 전년 동기 대비 GMV가 각각 52.9%와 34.1% 증가했다
베트남 전자상거래는 지난 4년간 연평균 16~30%의 성장률로 지속적으로 성장했으 며, 이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성장률이다.
https://m.blog.naver.com/hyungak2/223432723496
데이터 추적업체 Metric에 따르면 해당 분기 동안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매출액 71조 2천억 VND (28억 달러) 이상으로 기록됐으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78.7% 증가한 수치이다.
판매량은 약 7억6670만개로 83.2% 증가했다. 이는 전자상거래 시장이 약 35% 성장할 것이 라는 전문가들의 예측을 훨씬 뛰어넘는 수치이다.
YouNet ECI의 시장 정보 책임자인 Nguyen Phuong Lam은 전자상거래 시장의 연간 매출이 올해 25% 증가하여 2025년에는 168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은행 대출 기관인 HSBC의 남동부 아시아 상업 은행 책임자인 Amanda Murphy와 HSBC 베트남의 도매 은행 책임자인 Ahmed Yeganeh 에 따르면 전자상거래 개발은 베트남의 디지털 경제 성장을 가속화하는 데 도움이 되고 있다고한다.
베트남의 디지털 경제 성장은 지난 2년 동안 주요 동남아시아 국가들을 제치고 2025년까지 계속 그럴 것 이라고 그들은 말했다.
<주요 동남아 국가 디지털 경제 거래액(GMV) 현황 및 전망>
(단위: US$ 십억, %)
2023년 11월 Google과 싱가포르 국부펀드인 Temasek, 글로벌 컨설팅 기업인 Bain & Company가 공동 발표한 동남아 디지털 경제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은 2022년과 2023년 2개년 연속 동남아에서 디지털 거래액 성장률이 가장 빠른 국가로 나타났다.
2030년 전망치의 경우 베트남의 예상 거래 규모는 900-2000억 달러로 인구가 2.5배에 달하는 인도네시아를 제외하면 6개국 가운데 가장 크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베트남의 주요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베트남 내에서의 전자상거래는 쇼피(Shopee), 라자다(Lazada), 틱톡숍(Tiktok shop), 티키(Tiki), 4개 플랫폼이 주도 하고 있으며 이밖에도 센도(Sendo), 모비월드(Mobile Word) 등과 같은 신규 전자상거래 사이트가 함께 경쟁하고 있다.
Shopee베트남은 1분기에 67.9%의 점유율로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을 계속 장악했고, TikTok Shop이 23.2%의 시장 점유율로 그 뒤를 이었다.
전자상거래 인텔리전스 회사인 YouNet ECI의 새로운 보고서에 따르면 Lazada와 Tiki는 7.6%와 1.3%로 3위와 4위를 차지했다.
TikTok Shop의 검색 기능을 통한 구매가 32배 증가했는데, 이는 사람들이 스크롤하면서 동영상을 본 후 무작위로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사이트에서 적극적으로 제품을 찾고 있음을 나타낸다. 틱톡은 다른 전자상거래 방식과 달리, 사용자가 플랫폼 내에서 직접 제품을 판매하고 구매할 수 있는 인앱(In-App) 방식을 택하고 있다.
<2023년 상반기 주요 플랫폼의 월별 매출액 현황>
(단위: US$ 억)
현지 로컬기업이 아닌 동남아를 중심으로 하는 글로벌 전자상거래 기업을 중심으로 동남아 온라인 시장이 통합되는 경향은 팬데믹 이후 가속화되고 있다
전자상거래 소비자들
2026년까지 베트남의 스마트폰 사용자는 6,730만 명, 즉 전체 인터넷 사용자 인구의 96.9%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NielsenlQ Vietnam에 따르면 베트남 소비자들은 월평균 4회 온라인 쇼핑을 하는데, 이는 2023년에 비해 2배나 많은 수치다. NielsenIQ Vietnam에 따르면, 이 수치는 베트남 사람들의 월별 슈퍼마켓 방문 빈도의 2배에 달한다.
6월 28일 행사에서 발표된 설문조사에 따르면, 개인은 평균적으로 3.2개의 플랫폼을 이용해 온라인 쇼핑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상품의 저렴한 가격이 소비자를 유인하 가장 큰 요인은 아니다. 2가지 더 큰 이유는 가족상의 이유(25%)와 즉각적인 필요(21%) 를 위한 구매다
카테고리
<베트남 소비자가 온라인으로 가장 많이 구매 제품 및 서비스>
(단위: %)
지난 수년간 베트남 사람들은 주로 전자상거래를 이용해 전자제품, 패션 품목, 가전제품등 비 필수 품목을 구매했다. 하지만 요즘에는 생필품을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경우가 더 많아졌다
고객들은 평균 6.5종의 상품을 구매하며, 구매율이 가장 높은 상위 3개 카테고리는 의류, 신발, 화장품이다.
<주요 전자상거래 플랫폼별 품목별 매출액 현황>
(단위 : US$ 억)
다른 쇼핑몰들은 카테고리 순위가 크게 차이 나지 않지만, 틱톡숍은 여성의류, 남성의류 순위가 상위권을 차지했다. 이는 쇼트 중심의 영상물을 기반으로 하는 틱톡으로 영상에 나오는 모델이나 인플루언서가 직접 피팅한 옷을 볼 수 있다는 장점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결제방식
주로 사용되는 전자결제 수단으로는 쇼피페이(Shopeepay), 비엔페이(VNpay), 모모(Momo), 잘로페이(Zalopay) 등이 있다.
쇼피페이(Shopeepay)
현금없이 모바일 지갑을 통해 온·오프라인 결제가 가능한 간편결제 시스템. 판매자가 제공하는 QR코드를 스캔하면 장소와 상관없이 무현금 결제가 가능하다.
게임 크레딧, 모바일 충전, 청구서 결제, 영화 티켓, 온라인 쇼핑 및 기타 라이프 스타일 서비스를 하나의 앱으로 제공한다. 특히, Shopee에서 ShopeePay로 결제 시 독점 거래, 무료 배송 쿠폰 및 추가 Shopee 코인을 받을 수 있다.
비엔페이(VNpay),
VNPAY는 전자 결제 분야에 핀테크 기술을 적용하여 고객과 파트너에게 우수한 제품 및 서비스를 간편결제 방식으로 제공한다. 금융 - 은행, 정보 기술 - 통신의 핵심 사업 영역을 통해 VNPAY는 수천 개의 베트남 및 해외기업에 결제 서비스와 솔루션을 제공한다.
VNPAY가 배포한 QR 코드 형식은 VNPAY-QR이며, 이는 중앙은행 표준, 국제 EMVco 표준에 따라 구축되고 국제 ISO 품질 인증을 획득한 베트남 시장 최초의 코드 유형이다.
모모(Momo)
MoMo는 베트남 최고의 슈퍼 앱 플랫폼이자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핀테크 앱 중 하나다. MoMo의 슈퍼 앱 플랫폼은 사용 편의성, 매력적인 디자인, 강력한 결제 시스템 조성으로 수천만 명의 사용자와 비즈니스 파트너들의 사용율이 높아지고 있다. 농촌 지역뿐만 아니라 2선 및 3선 도시에서도 서비스를 확장하고 강화하는 중이다.
잘로페이(Zalopay)
Zalopay 는 ZION Joint Stock Company가 개발하고 중앙은행이 결제 중개 분야에서 운영할 수 있도록 라이선스를 받은 온라인 결제 플랫폼이다. 올해부터 모든 은행 애플리케이션과 전자 지갑을 통한 결제를 허용하는 다기능 Zalopay QR 코드를 출시 은행, 국제 카드, Apple Pay 등 다양한 자금 이동과 다양한 서비스에 대해 결제가 가능하다. 모든 은행 애플리케이션의 모든 결제에서 Zalopay사용자를 위한 보상 및 교환 특권이 있다.
항후 전망 /트렌드
한국과 중국 브랜드의 베트남 진출
현지 전자상거래 시장 분석 사이트 Metric의 세일즈 매니저인 팜 바오 쭝(Pham Bao Trung)는 인터뷰에서 앞으로 베트남 전자상거래 산업에서 글로벌 기업의 참여를 주축으로 한국경 간 거래가 주요 트렌드가 될 것이며 특히 온라인 마켓에서 중국과 한국브랜드 입점이 점차 더 주목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분석했다.
글로벌 전자상거래의 침투로 로컬기업 활성화 노력
대출기관의 조사에 따르면 베트남에서 운영되는 기업의 60%가 효율성을 향상하고 고객 기 대에 부응하기 위해 기술과 디지털화, 특히 디지털 결제, 전자상거래 및 인공지능에 투자할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2024년 하반기에 TikTok Shop Vietnam은 예산 100만 달러로 10,000개의 중소기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그들은 기업과 직접 협력하 지 않고 지원이 필요한 사람들의 목록을 보내는 지방 당국과 기업 협회를 통해 협력할 것이 다. 20개 성.시, 10개 이상의 협회가 목록을 제 선별 . TikTok 베트남 대표 Nguyen Lam Thanh은 우리는 매주 한 지방에서 라이브 스트리밍 축제를 열 계획“이라고 말했다
소비자 니즈 쇼퍼테인먼트 전략
엔터테인먼트와 결합된 쇼핑, 즉 “쇼퍼테인먼트”는 81억 달러의 가치가 있을 것이라고 한다. 이는 온라인 쇼핑객의 73% 이상을 차지하는 Z 세대가 이러한 형태의 쇼핑을 매우 선호하고 온라인 콘텐츠 제작자가 시작한 새로운 트렌드를 따르는 현상이 있기 때문이다.
비디오 기반 플랫폼인 TikTok Shop이 쇼퍼테인먼트 트렌드를 활용하는 데 이상적으로 적합하다는 전문가의 의견이 있었고, Shopee가 최근 TikTok Shop에서처럼 판매자가 구매자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능인 Shopee Video를 출시하면서 라이브커머스 분야의 경쟁이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https://m.blog.naver.com/hyungak2/223432723496
https://m.blog.naver.com/kswkso/223516469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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